Soft Bank의 Pacific Biosciences 투자
- Kyoung-Hwan Choi
- 2021년 2월 14일
- 1분 분량

시퀀싱 플랫폼 기업인 Pacific Biosciences(이하 PacBio, NASDAQ:PACB)가 소프트뱅크로부터 $900M 의 자금을 유치하였다. 소프트뱅크의 투자 소식 이후, Pacbio의 주가는 $39.54에서 $45.90로 16% 이상, 기업가치는 $8.6B 으로 상승하였다. 소프트뱅크는 Convertible Senior Notes (기본적으로 전환사채와 동일하나 전환가격이 정해져 있지 않아 오픈형 전환사채라고 함) 로 투자하였는데, 투자 단가는 지난 30일 평균 주가의 30% 프리미엄을 더한 가격($43.50)이며 만기는 2028년으로 발표되었다.
PacBio는 롱리드(Long-Read) 기반 시퀀싱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, 경쟁사인 일루미나는 숏리드(Short-Read) 기반 시퀀싱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. 일루미나의 기술은 DNA를 작은 조각 단위로 시퀀싱 한 뒤 짧은 서열 정보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속도가 빠르고 경제성이 좋은 반면 반복 염기서열 부위는 인식하지 못하고 복잡한 유전체의 구조를 파악하기 어려운 한계를 가지고 있다. 이에 반해 PacBio의 기술은 염기서열을 긴 단위로 시퀀싱 할 수 있어 기존 숏리드 방식의 한계를 상대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.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일루미나는 Pacbio를 인수하여 시퀀싱 플랫폼 시장을 통일하려고 하였으나, 일루미나의 시퀀싱 시장 독점을 우려한 FTC (Federal Trade Commission)가 브레이크를 걸어 M&A가 무산되었었다.
관련기사:
소프트뱅크는 왜 Pacbio에 투자를 하였을까? 의료 영역에서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강화되고 있고, 여러가지 의료 데이터 중 유전체 정보의 중요성으로 베팅 했을 꺼 같긴 하지만, 일루미나가 구축한 생태계를 뛰어넘어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거 같다. 일루미나가 장비 및 시약 비즈니스에서 어플리케이션으로 넘어가는 것만 보더라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.
원문:
https://www.fiercebiotech.com/medtech/pacbio-nets-900m-from-softbank-to-support-its-long-read-sequencing-goals?fbclid=IwAR1l_Rr-qtjznbyj3vrefQl0jRsR3TW0DjBLm2nTAJuVYo_SNDdNbngfPEg
Comentarios